고삼이의 수능 전략 연구소

공무원 7급 합격자의 회독법 알아보기

 

 

 

합격 후기를 읽다 보면 공통적인 내용이 있죠. 바로 기본서를 n회독 하라는 것!

2년 만에 7급을 합격한 합격자 분의 회독법을 배워보도록 합시다.

 

 

 

 

 

 

 

시작하기 전

 

 

 

 

기본적으로 저의 공부 패턴을 알려드리자면 주말 하루는 꼭 쉬었고, 집중한 날은 10시간, 안 한날은 6시간을 찍을 만큼 공부시간도 왔다 갔다 했어요. 이걸 말씀 드리는 이유는 제가 정말 하루도 안 빠지고 12시간씩 공부한 게 아니라는 점! 그렇지 않아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는 점! 을 말씀 드리고 싶네요~  그리고 저는 오로지 기본서와 기출 문제집, 이 두 가지를 활용했습니다. 사설 모의고사도 물론 봤습니다. 근데 이건 점수 체크 용도, 실력 향상 용도 아니었어요. 정말 실전 연습이었을 뿐! 사설 모의고사는 개인적으로 공부 자체에는 큰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사설 모의고사를 정해진 시간 내에 다 푸는 연습으로 활용했어요.

 

 

 

 

 

 

 

 

회독 순서

 

 

 

개념 & 이론 인강 듣고 정리 노트 만들기

맨 처음은 역시 기본을 단단하게 다지는 거죠. 회독을 하기 위해서는 정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매 회독마다 지엽적인 부분을 포함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빠짐없이 읽을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저는 저만의 정리노트를 만들었습니다. 회독을 할수록 도움이 되는 노트에요.

 

단원 별로 기출 문제 풀기

그 다음엔 기본 서에 있는 기출 문제를 꼼꼼하게 다 풀어보세요. 그리고 별도의 기출 문제집을 사서 풀어봅니다. 틀린 문제는 꼼꼼하게 줄을 쳐가면서 읽은 후에, 자신의 정리 노트에 필기 하도록 하세요.

 

기출 문제 눈으로 다시 풀기

이제는 복습할 시간입니다. 앞 단계에서 틀린 것 꼼꼼하게 정리해 두었죠? 틀렸던 문제, 하이라이트 해 두었던 해설 등 주의 깊게 확인하면서 다시 한번 싹 훑어보세요. 이 때 기출 문제를 눈으로 푼 다음 자신이 정리해둔 노트를 다시 읽어줍니다.

 

노트를 읽고 -> 다시 기출 문제 보기

이번엔 3번째 단계를 거꾸로 해보세요. 노트를 먼저 읽은 다음에, 기출 문제집을 복습합니다. 내용을 다시 보고 문제를 다시 푸는 단계죠. 이제 이쯤 되면 익숙해져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매일 기출 문제 풀기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쯤에 이르렀으면 시험이 한 달도 안 남은 시점이 되었을 겁니다. 최대한 많은 기출을 풀어 보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면 자기가 시험 치려는 급수, 예를 들어 9급이면 9급 기출, 7급이면 7급 기출을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푸는 기출은 반드시 시간을 정해두고 풀어야 합니다. 자신을 최대한 실전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이죠.

 

 

 

 

 

 

 

 

 

 

 

 

 

 

기타 팁

 

제 합격의 팁은 바로 저만의 정리노트였습니다. 잘 정리만 해두면, 나중에 후반부에 가서는 기본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고 내가 정리한 노트만 봐도 충분했거든요.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정말 모든 공부를 내 것으로 만든다는 생각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강약조절입니다. 남들이 이렇게 하더라, 가 아닌 자신이 어떤 부분이 약하고 어떤 부분이 강한지를 잘 파악해서 공부의 밸런스를 맞추어야 하는 거죠. 문제를 풀다 보면 본인이 약한 부분이 나옵니다. 그러나 그 약한 부분을 좀 더 세심하게 체크해보세요. 내가 이 문제와 관련된 개념 자체를 잘 모르는 건지, 아니면 문제나 용어가 좀 생소해서 틀린 건지. 전자라면 다시 개념부터 정확히 잡아야 하고 후자라면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면 되겠죠?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합격을 기원합니다.